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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목소리에 신경을 써라.

굵고 낮은 음성은 자신감과 권위를 한층 배가시킨다.

 

 

 

2. 회의 석상에서 바른 자세로 앉고, 

맨 중앙이나 좌중의 시선을 받는 자리를 차지하라.

(흔히 테이블의 머리 부분)

 

 

 

3. 제스처를 크게 하고 손과 팔을 벌린다.

때로 손과 발을 이용해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끈다.

(손과 팔을 연신 흔들어대면 관심은 끌 수 있지만, 그 결과는 정반대로 나타난다!)

 

 

 

4. 턱을 약간 위로 향하게 하라.

사람은 불안감을 느끼면 순종하듯 고개를 숙인다.

 

 

 

5. 발언을 시도했으면 말해야 할 내용을 모두 말하라.

이런 행동이 공격적이거나 다른 사람을 방해하는 것으로 비치지는 않는다.

"내 의견을 마저 끝마치게 해 주십시오."라고 말을 꺼낸 다음 계속 말해보라.

이런 말로 양해를 구하면 사람들은 방해받는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것이다.

 

 

 

6. 말하고 싶은 내용을 말하라. 하지만 단지 말하는 기회를 얻으려고 말하지는 마라.

어떤 사람들은 동료나 상사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는 

회의 석상에서 반드시 발언해야 할 것 같은 압박감을 느낀다.

그래서 주절주절 말은 많은 데 쓸 말은 없는, 우스운 사람이 된다.

그 이유는 대개 다른 사람의 말을 듣고 나서는 아무 생각 없이 단순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토론의 흐름에 귀를 기울이면서도 할 말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라.

그런 다음 자신의 의견을 밝혀라.

그러면 다른 사람의 견해를 수동적으로 따르는 것보다 훨씬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7. 볼이나 턱을 손에 괸 채 테이블에 기대고 있지 마라.

말할 때 손을 얼굴에 대고 있으면 마치 자신의 말에 확신하지 못하는 것처럼 비치기 십상이다.

 

 

 

8. 상대방과 눈을 맞춰라.

일대일로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서 눈을 맞추고 이야기하면 

사람들은 당신이 하는 말을 신뢰하며 당신의 부탁을 잘 들어줄 것이다.

또 여러 사람과 이야기하는 자리에서 눈을 맞추면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결국, 리더십이란 사람들을 참여시키고, 집중하게 하며, 핵심을 잃지 않게끔 하는 것이다.

 

 

 

9. "YES"라고 말했으면 그대로 실행하라. 마찬가지로 "NO"라고 말했으면 그대로 실행하라.

"YES"인지 "NO"인지 대답을 해줘야 할 때는 확고한 태도로 대답하고 행동하라.

논쟁과 토론이 필요할 때는 주의 깊게 경청하라.

 

 

 

[출처]

책 "리더십 훈련"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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