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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메시지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에서 거북이는 느리지만 꾸준하므로, 

빠르지만 성급하고 부주의한 토끼를 경주에서 이기게 된다.

이 이야기의 교훈은 "거만한 자는 실패한다."는 것이다.

이 이야기는 그 자체가 중심메시지를 증명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관객은 메시지를 잘 이해하고 내면화할 수 있다.

 

하나의 이야기에는 하나의 메시지만 담아야 한다.

만약 더 많은 메시지를 담으려면 메시지에 우선순위를 정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이야기는 불분명해지고 혼란스러워질 수 있다.

 

 

 

2. 갈등

 

백상아리가 등장하지 않는 "죠스", 잔인한 늑대가 없는 "빨간 망토의 소녀"를 상상해 보라.

이야기가 조화로움으로 가득하고 갈등이 없다면 그 이야기는 지루함 그 자체가 된다.

 

갈등은 좋은 이야기를 끌어내는 동력이다. 갈등이 없다면 이야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왜 그런가? 인간은 본능적으로 삶에서 조화와 균형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조화로움이 깨지면 이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불쾌한 상황이나 스트레스, 불안감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것이다.

인간은 문제, 즉 갈등과 마주하면 본능적으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한다. 갈등이 행동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야기의 생명은 "예측 불가능한 혼돈"과 "예측 가능한 조화로움"이라는 두 극점 간의 긴장에 있다.

모험을 찾아 험난한 여정을 떠난 영웅이 마지막에 집으로 돌아와 안전하고 평안한 삶을 누리는 것처럼.

 

 

 

3. 등장인물

 

갈등이 전환점의 역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여러 등장인물이 필요하다.

고전동화를 살펴보면 각각의 등장인물은 정해진 역할을 수행하는 고정된 구조를 가진다.

각 등장인물은 서로의 역할을 보완하며 이야기 전개를 위한 행동을 만들어낸다.

 

이야기는 전형적으로 주인공 혹은 영웅이 어떤 목표를 추구하면서 시작된다.

영웅은 반드시 하나 이상의 조력을 받게 되며, 영웅은 어떤 특별한 능력을 가진다.(스파이더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인공의 과정이 순탄하지만은 않다.

항상 주인공을 방해하는 적대세력이 존재하고 그로 인해 갈등이 빚어진다.

 

성공적인 갈등을 만들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는 영웅과 적대세력이 필요하다.

적대세력은 물리적인 것이나 정신적인 것으로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산과 같은 정적인 장애물 자체 혹은 산에 올라가는 것에 대한 정서적인 장애물)

적대세력은 주인공의 여정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주인공은 적대세력과 싸우면서 이야기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투쟁을 지속함으로써 개인의 발전을 이룩한다.

결국 주인공은 목표를 달성하거나 달성에 실패함으로써 갈등을 해결하는데 

이것이야말로 이야기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입증하는 과정이다.

 

 

 

4. 플롯

 

메시지와 갈등, 등장인물이 정해졌으면 이제 이야기를 어떻게 전개할지 생각해 볼 차례.

이야기는 한 번에 하나의 이야기밖에 전달할 수 없으므로 

주어진 시간 안에 일련의 사건들에 의해 존재한다.

사건들의 배열은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이야기는 시작, 중간, 끝. 세 부분으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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➀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힘과 열정

 

이야기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 누구에게 전달해야 하며 

이야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구성단계 중 발단 부분에 해당.

 

 

➁ 영웅(주인공)

 

청중이 자연스럽게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게 해주는 

영웅(주인공)은 스토리텔링이 성공하게 해주는 요소 중의 하나.

구성단계 중 전개 부분에 해당.

 

 

➂ 악당 혹은 장애

 

영웅(주인공)이 극복할 수 있는, 또는 장애 때문에 겪는 고난을 극복하기까지의 이야기는 

감정을 분출시키고 생동감을 줘서 우리가 좀 더 이야기에 몰입하게 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야기가 우리의 일부라고 느껴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구성단계 중 위기 부분에 해당.

 

 

➃ 깨달음의 순간

 

이야기를 통해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게 해줘서 

성공할 수 있게 해주는 요소를 넣어줌으로써 교훈을 줄 수 있다.

구성단계 중 절정 부분.

 

 

➄ 변화

 

영웅을 등장시켜서 장애를 극복하고 원하던 것을 

이룩함으로써 모든 것이 달라지고 더 나아지게 해주는, 5가지의 스토리텔링 요소의 마지막 요소.

 

 

 

[출처]

www.daeshin.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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