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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도 망합니다. 영화도 망합니다. 집안도 망합니다.

 

그리고 게임도 망합니다!

 

게임이 망하는 이유에 대해 인터넷에서 찾은 내용을 조합하여 알려드립니다.

내용이 많을 수 있기에 읽기에 부담되시는 분은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흔히 알고 있는 게임이 망하는 여러 가지 이유>

 

 

1. 복사판, 립버전(CD 게임의 경우)

아무리 잘 만들고 재밌어도 사는 사람은 없고 다운로드해서 하는 사람만 넘치는 경우.

 

 

 

2. 성급한 유료화

충분한 기간의 베타 테스트를 통해 게임에 대한 밸런스를 맞추지 않고 

성급하게 유료화하다가 플레이어들이 이탈할 경우.

 

 

 

3. 게임 관리 소홀

게임을 오픈했음에도 게임 운영자가 관리를 소홀히 하여 플레이어들의 불만이 극에 달할 경우.

 

 

 

4. 버그를 해결하지 못하거나 핵 프로그램이 생겼음에도 대응을 못 함

버그를 해결하는 데 지지부진하거나 핵 프로그램이 생겼는데 전혀 방어를 못 하는 경우.

 

 

 

5. 게임 자체가 재미없는 경우

이 경우가 가장 최악의 상황임.

해봤더니 재미가 없으면 다시 재미있게 하려고 기존의 기획과 시스템 그래픽 등 

거의 기존의 것을 갈아엎을 정도의 변화가 아닌 이상 

소소한 업데이트만으로는 성공 확률이 극히 떨어짐.

 

 

 

<게임 제작 과정에서의 문제점들>

 

 

1. 유명 게임을 단순 따라 하는 식의 개발

기존에 잘 나갔던 유형의 게임들을 그래픽만 다르게 하고 나머지는 다 똑같이 베낀 그저 그런 게임.

처음에는 그래픽으로 사람들을 끌어모아 성공 예감을 하겠지만 

이러한 따라 하기식 게임은 매년 몇 개씩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이 

상당히 싫증을 내며 또 다른 새로운 게임에 플레이어들을 대부분 빼앗길 수 있음.

 

 

 

2. 타 게임들의 장점들만 모아서 개발하는 경우

여러 성공한 게임들의 시스템들의 장점들만 모아 모아서 게임을 만들었지만 

그 장점들이 서로 어울리지 않아 플레이어들의 외면을 받는 경우.

 

 

 

3.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했다가 기존에 장점이었던 다른 요소를 버리게 되어 실패하게 되는 경우

새로운 시스템이라서 도입하였다가 그 "새로운"것 때문에 기존에 다른 좋은 요소를 

버리는 것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새로운 시스템이 기존에 요소들을 

버릴 만큼 가치가 있는지 철저하게 계산해봐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실패한 경우.

 

 

 

4. 개발자들의 자만심으로 인해 실패하는 경우

 

"그래픽이 좋으니까 플레이가 까다로워도 플레이어들이 분명 좋아할 거야."

 

"사양이 좀 높긴 하지만 게임 디자인이 괜찮으니까 너도나도 이 게임을 하겠지."

 

"개발팀에서 분명 잘 팔릴 게임이라고 했으니 투자 좀 줄인다고 망하진 않겠지."

 

이처럼 그래픽 아티스트나 게임 기획자나 혹은 게임 회사 팀장 혹은 사장 등 

게임 개발에 깊게 관련된 사람 중 누구 하나라도 "자만"에 빠지게 된다면 

그 게임은 바로 흥행 참패의 지옥 속으로 빠지게 됨.

개발 일정을 우습게 여기면 발매를 연기하게 되는 사태가 일어나게 되고 

투자와 연구를 우습게 여기면 게임의 기술적 퍼포먼스에서 뒤떨어지게 되고 

무엇보다 플레이어를 우습게 여기면 아무도 게임을 찾지 않게 되는 것처럼 

어느 하나라도 우습게 여기면 게임의 흥행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

모든 것에 전력을 기울여도 성패를 알 수 없는 분야가 엔터테인먼트 장르임에도 

온 힘을 다해 전력을 기울이지 않고 대충 만들어놓고 플레이어들의 호응을 바라는 

게임 개발진들의 자만심이야말로 게임을 망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다.

 

 

 

5. 기타 등등의 이유로 실패하는 경우

게임을 유통하는 유통사의 횡포로 인해 구매자들의 불만이 쏟아질 경우.

국가에서 게임에 대해 보조금이나 기타 대출 등 지원을 해주지 않는 경우.

지나친 게임 심의로 인해 기존의 시스템을 의도치 않게 많이 바꿔야 할 경우.

 

이상입니다.

 

 

 

게임을 개발하여 오픈하였는데 테스트 때 느꼈던 개인적인 예상(?)대로 플레이어들의 

호응이 너무 안 좋아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찾아보다가 찾은 자료들을 모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 내용의 출처는 네이버 지식인과 당근 로리야스 블로그, The Union Of Duelist 카페입니다.

위 출처의 내용 중에서 아주 약간의 개인적인 사견도 덧붙였음을 양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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