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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자에서 게임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

- 소렌 존슨 -

 

게임 업계에 들어오는 사람들은 그 이유가 정말 다양합니다.

재능 있는 아티스트, 프로그래머, 뮤지션들 중 어떤 이들은 활기차고 

창의적인 영역에서 자신들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으므로 게임 관련 일을 합니다.

그런가 하면, 단순히 자신의 취미나 개인적 열정에 맞기 때문에 즐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업계에 들어오는 것은 단 하나의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바로 공식적으로 "게임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것이죠.

 

게임 디자이너가 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당연히도 그저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강력한 개발 도구와 배포 채널 덕분에,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도 

독립 개발자들이 훌륭한 게임을 만들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안드레아스 일리거는 Tiny Wings를 만들었어요. 브렌든 청은 Atom Zombie Smasher를 만들었고요.

빅 데이비스는 Armageddon Empires를 만들었죠. 조나단 맥은 Everyday Shooter를 만들었고요.

누구도 게임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 허가를 받을 필요는 없는 세상입니다.

 

그럼에도, 누구도 게임을 만들 수 있는 자원이 있진 않습니다.

아니면 좀 더 단순히 말해 혼자 전부 할 배짱이 있진 않죠.

불행하게도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있는 회사에서 

게임 디자인 일을 시작한다는 것은 거의 신화에나 나올 법한 얘기입니다.

단순히 봤을 때 해당 직무에는 경험이 너무 많이 필요하고, 

해당 직무를 하려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 경쟁도 치열합니다.

대부분의 게임 회사에는 이미 게임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개발자들이 가득 차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신규 채용할 때는 그 사람이 코딩이나 

아트 같은 뭔가 특별한 기술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뽑게 됩니다.

 

게임 디자이너라는 직함은 노력해서 따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일을 하면서 그 직함을 따내는 거죠.

개발자가 제대로 된 자리에 앉아 게임 디자인 일을 하면, 기회는 저절로 나타나게 되어 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게임 디자이너 직함을 따냈던 건, 문명 3 개발팀이 새로 생긴 Big Huge Games 사에 

게임 디자인, 프로그래밍 인력을 뺏겼고 저 자신이 준비되어 있었을 때의 일이었습니다.

 

그때 개발팀에는 게임 플레이 전담 프로그래머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회사 사장인 제프 브릭스가 리드 게임 디자이너로 빈 곳을 메꾼 상황이었죠.

당시 저는 한 번도 공식적으로 게임 디자이너 직함을 단 적은 없었지만, 

게임 디자인 관련 업무가 생길 때마다 제가 다 끌어안았습니다.

프로젝트가 끝날 때쯤, 제가 어떤 일들을 했는지는 명확했고, 

제프는 게임 크레딧의 게임 디자인 쪽에 제 이름도 함께 넣어줬죠.

 

그러므로(게임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게임 개발자는 어떻게 자리를 잘 잡아서 

게임 디자이너로 일할 기회를 잡느냐 하는 부분이 중요하겠죠.

 

몇 가지 도움될만한 것을 말씀드려볼게요.

 

 

 

1.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게임은 그 분야가 굉장히 넓어서, 가끔은 글, 음악, 

시각이라는 여러 형태의 예술을 한 번에 모두 담기도 합니다.

스토리 요소가 강한 게임이 있는가 하면, 거의 추상에 가까운 게임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게임에 공통점이 하나 있다면, 바로 모든 게임은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다는 것입니다.

코드는 게임의 언어입니다.

따라서 코딩하는 법을 안다는 건 굉장히 다양한 역할을 맡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 셈입니다.

 

어쩌면 누군가는 게임 속의 적 행동을 스크립트로 만들 필요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개발팀에 시나리오 에디터가 필요한데, 다들 바빠서 툴을 만들 사람이 없진 않은가요?

게임에 좀 더 랜덤 맵 스크립트가 필요하진 않나요?

시니어 게임 디자이너가 새로운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는데,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줄 프로그래머가 필요하진 않나요?

이 모든 일은 좀 더 본격적인 게임 디자인 일로 성장할 계단이 될 수 있습니다만, 

프로그래머들만이 이런 일들을 할 수 있죠.

 

 

 

2. UI, AI를 맡아 일하세요

 

게임 개발 중, 엄격하게 따지면 "게임 디자인"으로 여겨지지 않지만, 

실제로는 게임 디자인에 속하는 두 가지가 있는데, 

바로 유저 인터페이스(UI)와 인공 지능(AI)입니다.

인공 지능은 게임 세계에서 플레이어가 아닌 에이전트의 

행동을 제어하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와는 분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AI 작업을 하게 되면 게임 디자이너들과 매일 서로 협업할 수밖에 없죠.

만약 꾸준히 일을 잘해온 AI 코더가 회사에 다른 일도 더 할 수 있다고 얘기한다면, 

게임 디자인이 바로 다음 업무가 될 것입니다.

 

사용자 경험의 최전선에 있는 인터페이스 관련 일에서는 이런 경로가 좀 더 뚜렷합니다.

게임 메카닉은 플레이어와 서로 소통할 수 없다면 쓸모없는 것이 됩니다.

그 문제를 푸는 데에는 UI가 가장 중요한 도구이죠.

따라서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곧 게임 디자인입니다.

게임 디자이너로 나아가는 경로로서 "인터페이스" 쪽이 가장 좋은 부분은, 

인터페이스 쪽 일을 하려는 게임 개발자들이 매우 적다는 겁니다.

시니어 아티스트나 시니어 프로그래머들은 

종종 인터페이스 관련 일을 주니어나 하는 일로 보곤 합니다.

이 편견을 이용해서 인터페이스 일에 자원하세요.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기꺼워하며 할 수 있는 개발자들을 게임 회사들은 언제나 찾고 있습니다.

 

 

 

3. DLC 관련 일에 나서세요

 

게임 디자이너로 이르는 또 다른 훌륭한 길은 다운로드 콘텐츠입니다.

다운로드 콘텐츠는 메인 게임에 비하면 좀 더 규모가 작고 부담도 작습니다.

그리고 게임의 공식 게임 디자이너들은 보통 게임 출시 막판에 

너무 달려서 소진되면서 DLC에 대해선 생각도 하기 싫은 상황이 되곤 하죠.

따라서 DLC는 게임 디자이너를 꿈꾸는 사람들로서는 

한 발 전진해서 자신들의 야망과 잠재력을 보여줄 대단한 기회입니다.

회사로서는 되도록 기존의 직원들이 성장해서 이 일을 해주길 바랍니다.

새로 디자이너를 뽑는 건 꽤 큰 도박이거든요.

DLC는 내부 직원들을 훈련하면서 리스크도 작은 훌륭한 기회입니다.

 

게임 디자이너를 꿈꾸는 이들에게는 확장팩 디자인하는 것도 엄청난 이득이 됩니다.

풀어 말하자면, 이 경우 완전히 맨땅에서 재미를 새로 만들어내야 하는 도전을 피할 수 있습니다.

신참 게임 디자이너로서는 주체할 수 없는 압박이 될 수 있거든요.

대신, 기존 게임의 코어 디자인을 더 다듬는 일을 할 수 있어요.

이미 수천 명의 플레이어가 즐기고 있는 게임에서 얻은 교훈들을 적용하면서 말이죠.

대부분 게임에는 게임 출시 후에야 뚜렷해진 쉽게 따먹을 수 있는 과일들이 많아요.

이런 것들을 향상하는 데에 집중하세요. 그럼 플레이어들도 긍정적으로 반응할 것입니다.

 

 

 

4. 피드백에 집중하세요

 

게임 디자인은 반은 재능이고 반은 스킬입니다.

노아 폴슈타인이 게임 디자이너에는 왠지 MBTI의 INTJ형이 많다고 얘기하면서, 

게임 디자인에 더 잘 맞는 성격이 있다고 주장한 적이 있었죠.

하지만 재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요.

게임 디자인 스킬도 능동적으로 계속 개발해야 합니다.

그를 위해선 절대불변의 진리가 있는데, 게임 디자인을 구현한 다음 

사용자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인다는 것입니다.

제 경우엔 게임 디자인 공부가 문명 3 출시일 전까지는 시작도 안 한 셈이더라고요.

막상 출시하고 보니, 게임이 이렇게 진행될 것이라고 

제가 수없이 가정했던 것들이 완전히 잘못되었다는 게 다 드러났거든요.

 

게임은 알고리즘을 모아놓은 무생물이 아닙니다.

게임은 게임 디자이너와 플레이어, 둘 사이 어딘가에 함께 공유하는 경험입니다.

객관적인 청중에게 계속해서 드러나지 않는 이상, 게임 디자인은 그저 이론일 뿐입니다.

게임은 출시 전에 대중을 대상으로 최대한 플레이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연속해서 대중에게 선보일 때만 디자이너의 스킬이 성장할 수 있죠.

게임 디자이너를 꿈꾸는 이들은 이런 피드백 루프를 경험할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아주 단순한 모바일 게임을 출시하거나, 인기 게임의 mod를 만들어 내놓고, 

대중의 피드백을 통해 배우는 것이, 출시 전까지는 대중에게 드러날 일도 없는 

거대 프로젝트에서 일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가치 있습니다.

테스트 그룹한테 피드백을 받을 수만 있다면, 단순한 보드게임을 

만드는 것도 게임 디자인 스킬을 계발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5. 겸손해지세요

 

오늘날 게임 업계에서 성공하려면 개인적인 겸손함이 핵심 요소입니다.

게임 디자이너는 자신 아이디어의 대다수가 실제로 동작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받아들여야만 합니다.

사실, 게임 디자이너의 일은 자신의 영감이나 자부심을 따르는 것이 아닙니다.

비전을 선택하고 팀이 그곳으로 향하게 두는 것이 일이죠.

게임 디자이너는 겸손한 경청자가 될 필요가 있습니다. 설득하는 웅변가가 아니라요.

만약 어떤 게임 디자이너가 플레이 가능한 게임 메카닉을 들고 회의적인 청중 앞에서 

왜 재미있는지 설득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 게임은 큰 곤란에 빠진 걸 수도 있습니다.

물론 디자이너는 자신감 있고 확신에 차 있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누구도 게임 디자이너들을 진지하게 여기지 않을 테니까요.

하지만 게임 디자이너가 겸손해야, 사람들은 디자이너가 바라는 대로가 아니라, 

있는 그대로 사물을 뚜렷하게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 디자이너를 꿈꾸는 이들에겐 이 규칙이 두 배로 중요합니다.

자신의 아이디어에 너무 오만하거나 너무 확신하는 모습을 보이면, 

게임 디자이너 일에 준비가 안 된 것으로 보이기 쉽습니다.

정말 뛰어난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아무도 이를 

진지하게 받아들여 주지 않으면 정말 괴로울 수 있죠.

하지만 중요한 건 올바른 태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구현된다면, 그 아이디어가 승리했다고 

여기지 말고 시험받게 되었다고 생각하세요.

아이디어를 실제 플레이할 수 있게 되면 진짜 일이 시작됩니다.

그때부터 그 아이디어는 모두의 것이에요.

모든 게임 개발팀에는 아이디어가 자신들이 구현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개발자들은 그게 누구의 아이디어였는지 와는 상관없이 

최고의 아이디어를 따르고 있는지 모두 확신해야 합니다.

사실, 누구 아이디어였는지는 보통 잊혀지곤 해요.

기억되는 건 누가 여러 시간을 들여 그걸 제대로 만들었나 하는 것이죠.

 

 

 

누가 게임 디자이너가 되어야 할까요?

 

마지막으로 게임 디자이너를 꿈꾸는 이들이라면 모두 이 간단한 질문에 답해야 합니다.

 

당신은 비디오 게임을 만들어본 적이 있나요?

 

시나리오나 mod는요?

 

보드게임이나 카드 게임은요?

 

이 모든 질문에 "아니오."라고 답했다면, 자신에게 다시 한 번 물어보세요.

정말로 게임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지 말이에요.

화가는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기를 시작합니다.

음악가는 초등학교 때부터 악기 다루는 걸 배우죠. 작가는 쓰기 시작하고요.

배우는 연기하고, 감독은 감독합니다. 젊은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을 만듭니다.

열정이 있다면, 그리고 꼭 이루고 싶은 열정이라면, 

게임을 디자인하는 것은 당신이 그저 원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만 하는 무언가일 것입니다.

진정한 게임 디자이너라면 게임을 창조하는 것을 멈출 수 있을 리가 없어요.

 

게임을 디자인하는 것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과는 같지 않아요.

게임 만드는 걸 좋아하는 사람들은 게임 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 비하면 훨씬 훨씬 더 적어요.

게임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몇 년 동안 하나의 콘셉트를 완벽하게 다듬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게임 디자인에 쏟아진 수많은 비판에서 배워나가는 힘이 필요하죠.

결국, 진정한 게임 디자이너는 이런 거에요.

어느 주말에 시간이 남았을 때, 남들 몰래 몇 시간이고 그가 가장 즐기는 일을 하는 거죠.

 

바로 게임 만드는 일 말이에요.

 

 

 

[출처]

harawish.egloos.com/1756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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