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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이란 시기가 없다. 자신이 마음속으로 읽으면 되는 것이다.

 

 

가난은 수치가 아니다. 그러나 명예라고는 생각하지 마라.

 

 

가난한 사람은 사계절밖에는 고생하지 않는다. 즉 춘(春), 하(夏), 추(秋), 동(冬).

 

 

가난한 사람이 암탉 한 마리를 잡아먹는 때는 

그가 병에 걸렸거나 아니면 암탉이 병에 걸렸거나 둘 중의 하나이다.

 

 

가난한 집안의 아들은 찬미 받으리라.

인류에게 예지(叡智)를 가져다주는 것은 그들이므로.

 

 

가장 큰 고통은 남에게 말할 수 없는 고통이다.

 

 

가정에서 부도덕한 일을 하는 것은 과일에 벌레가 붙은 것과 같다.

알지 못하는 사이에 퍼져가므로.

 

 

갓 열리기 시작한 오이는 그 오이가 장차 맛있게 될지 어떨지 모른다.

 

 

강한 사람이란 자기를 억누를 수 있는 사람과 적을 벗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다.

 

 

거짓말쟁이에게 주어지는 최대의 벌은 그가 진실을 말했을 때도 사람들이 믿지 않는 것이다.

 

 

껍질만 보지 마라. 안에 들어 있는 것을 보라.

 

 

격렬하게 사랑을 하고 있을 때는 자기 자신에게 사랑하는 것인지 상대를 사랑하는지 잘 생각하라.

 

 

결혼식에서 연주되는 곡은 기세가 당당하여 군악대의 행진곡과 비슷하다.

 

 

결혼에는 걸어라. 이혼에는 달려라.

 

 

결혼은 연애의 경종(警鐘)이다.

 

 

결혼할 때는 이혼도 생각해야 한다.

 

 

결혼의 목적은 기쁨, 장례식 참석자의 목적은 침묵, 강의의 목적은 듣는 것.

사람을 방문할 때의 목적은 일찍 도착하는 것.

가르치는 목적은 집중(集中). 단식(斷食)의 목적은 돈으로 자선(慈善)하는 것.

 

 

결혼의 쇠사슬은 대단히 무겁다.

때로는 남녀 두 사람뿐만이 아니라 아이들도 함께 운반해야 한다.

 

 

결혼이란, 어떤 상표의 맥주를 마시고 맛이 좋다고 감격한 사나이가, 

그 맥주를 만드는 양조 회사로 일하러 가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고양이로부터 겸허함을 배울 수가 있으며, 개미로부터 정직함을 배울 수가 있고, 

비둘기로부터 정절을 배울 수가 있으며, 수탉으로부터는 재산의 권리를 배울 수가 있다.

 

 

고양이와 쥐는 먹이가 된 동물을 함께 먹고 있을 때는 다투지 않는다.

 

 

공짜로 처방전을 써 주는 의사의 충고는 듣지 마라.

 

 

군중 앞에서 남을 창피하게 만드는 것은 피를 흘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 사람 입장에 서기 전에는 절대로 그 사람을 욕하거나 책망하지 마라.

 

 

극형(極刑)을 선고하기 전의 판사는 자기 목이 매달려지는 것 같은 심정이어야 한다.

 

 

금과 은은 불 속에서 정련되어야 비로소 빛난다.

 

 

기도를 통하여 우리는 신에 대한, 그리고 다른 사람에 대한 자세와 태도, 

또한, 마땅히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 명확히 알 수 있다.

 

 

기도하기 전에 반드시 기도가 절실한 것인가? 자신에게 물어봐라.

그렇지 않으면 기도하지 마라. 습관적인 기도는 참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기억을 증진하는 가장 좋은 약은 감탄하는 것이다.

 

 

나는 스승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고 친구에게서 많은 것을 배웠고 심지어 제자들에게서도 많이 배웠다.

 

 

나무는 그 열매에 의해서 알려지고, 사람은 일에 의해서 평가된다.

 

 

남성은 여성과 관계를 맺고 기뻐하기도 하고 슬퍼하기도 할 수 있다면, 

그것은 남성이 젊다는 증거이다.

중년이 되면 어떤 여성과의 관계도 기뻐하게 된다.

그러나 여성을 만나 기쁨도 슬픔도 없어진다면 그 남성은 이미 노년기에 들어선 증거이다.

 

 

남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과 자기 앞에서 부끄러워하는 사람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남에게 자기를 칭찬하게 해도 좋으나, 자기 입으로 자기를 칭찬하지 마라.

 

 

남을 헐뜯는 가십(gossip)은 살인보다도 위험하다.

살인은 한 사람밖에 죽이지 않으나, 가십은 반드시 세 사람의 인간을 죽인다.

즉 가십을 퍼뜨리는 사람 자신, 그것을 반대하지 않고 듣고 있는 사람, 그 화제가 되는 사람.

 

 

남의 자비로 사는 것보다 가난한 생활을 하는 편이 낫다.

 

 

남자가 여자에게 끌리는 것은, 남자로부터 늑골을 빼앗아 여자를 만들었으므로 

남자는 자기가 잃은 것을 되찾으려고 하기 때문이다.

 

 

남자가 여자에 추근거리는 것은 당연하지만, 여자가 남자에게 추근거리는 것은 옳지 않다.

그것은 남자는 자기가 잃은 것을 되찾으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남자는 결혼하면, 죄가 불어난다.

 

 

남자는 두 볼 사이와 두 다리 사이에서 평판이 결정된다.

 

 

남자는 먼저 집을 세우고, 들판에 포도나무를 심어 포도원을 만들고 나서 아내를 맞아야 한다.

이 순서를 반대로 해서는 안 된다.

 

 

남자의 집은 아내다.

 

 

너를 칭찬하고 따르는 친구도 있을 것이며, 너를 비난하고 비판하는 친구도 있을 것이다.

너를 비난하는 친구와 가까이 지내도록 하고 너를 칭찬하는 친구와 멀리하라.

 

 

노화를 재촉하는 네 가지 원인. 공포, 분노, 아이들, 악처.

 

 

누가 가장 똑똑한 사람인가?

모든 경우, 모든 사물에서 무엇인가를 배울 줄 아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다.

누가 굳센 사람인가?

자기 자신을 누를 수 있는 사람이 굳센 사람이다.

누가 가장 풍족한 사람인가?

자기 자신의 몫에 불만이 없이 만족하는 사람이 풍족한 사람이다.

 

 

누가 현자인가, 모든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사람이 현자이다.

 

 

눈이 보이지 않는 것보다는, 마음이 보이지 않는 쪽이 두렵다.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난 사람은, 악에의 충동도 그만큼 강하다.

 

 

다섯 살 된 자식은 당신의 주인이고, 열 살 된 자식은 노예이며, 

열다섯 살 된 자식은 동등하게 된다.

그 후부터는 교육하는 방법 여하에 따라 벗이 될 수도 적이 될 수도 있다.

 

 

당신의 친구가 당신에게 있어서 벌꿀처럼 달더라도 전부 핥아먹어서는 안 된다.

 

 

당신의 혀에게 "나는 잘 모릅니다."라는 말을 열심히 가르쳐라.

 

 

당신이 남들에게 범한 작은 잘못은 큰 것으로 보고, 

남들이 당신에게 범한 큰 잘못은 작은 것으로 보라.

 

 

딸을 학자에게 시집보내기 위해서라면 전 재산을 써도 좋다.

 

 

당나귀는 긴 귀로 구별할 수 있으며, 어리석은 자는 긴 혀로 구별할 수 있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파는 것은 장사가 아니다.

당신이 가지지 않은 물건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에게 파는 것이 진짜 장사이다.

 

 

당신은 의지의 주인이 돼라. 그리고 당신은 양심의 노예가 돼라.

 

 

돈은 빌려주지 않아도 되지만, 책은 빌려준다.

 

 

돈은 사업을 위해 쓰여야 할 것이며, 술을 위해 쓰여야 할 것은 아니다.

 

 

돈은 악이 아니며, 저주도 아니다. 돈은 사람을 축복하는 것이다.

 

 

돈은 하느님으로부터의 선물을 살 기회를 준다.

 

 

돈을 빌려준 사람에 대해서는 화를 참아야만 한다.

 

 

돈이나 물건은 그냥 주는 것보다도 빌려주는 쪽이 낫다.

그냥 얻으면, 얻은 쪽은 준 사람보다 밑에 있지 않으면 안 되지만, 

빌려주고 빌린다면 대등하게 대할 수 있다.

동물은 자기와 같은 종류의 동물들과만 생활한다.

늑대가 양과 섞일 리는 없고, 하이에나가 개와 섞일 수가 있을까.

부자와 가난뱅이도 그와 마찬가지이다.

 

 

두 사람이 싸울 때 먼저 싸움을 포기하는 자가 더 고상한 사람이다.

 

 

두툼한 지갑이 좋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텅 빈 지갑은 더 나쁘다.

 

 

뛰어난 말(馬)에도 채찍이 필요하다. 현인에게도 충고가 필요하다.

마음이 아름답고 재치가 있는 여성도 남자가 없으면 제구실을 하지 못한다.

 

 

뛰어난 사람은 두 가지 교육을 받고 있다.

그 하나는 교사로부터 받는 교육이요, 다른 하나는 자기 자신으로부터 받는 것이다.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서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이 이 세상에서 가장 현명하다.

 

 

만약 당신이 악에의 충동에 사로잡히면 그것을 내쫓기 위해서 무엇인가를 배우기 시작하라.

 

 

만약 인간에게 악에의 충동이 없으면, 집도 세우지 않고 아내도 얻지 않고, 

아이들도 만들지 않고, 일도 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친구가 채소를 갖고 있으면 고기를 주어라.

 

 

매일 당신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라.

매일 당신의 최초의 날이라고 생각하라.

 

 

맨 처음에 하느님이 만든 남자는 양성을 겸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남자 중에도 여성 호르몬이 있고, 여성 중에도 남성 호르몬이 있다.

 

 

명성(名聲)을 구하여 달리는 자는, 명성에 따라갈 수 없다.

그러나 명성에서 도망쳐 달리는 자는, 명성에 붙잡힌다.

 

 

모든 병 중에서, 마음의 병만큼 괴로운 것은 없다.

모든 악 중에서, 악처만큼 나쁜 것은 없다.

 

 

몸의 모든 부분은 마음에 의존하고 있다.

 

 

물건을 훔치지 않은 도둑은 자기를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물고기는 언제나 입으로 낚인다. 인간도 역시 입으로 걸린다.

 

 

물이란 본디 산 정상에 머물지 않고 계곡을 따라 흘러가는 법이다.

이처럼 진정한 미덕은 다른 사람보다 높아지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머무르지 않으며 겸손하고 낮아지려는 사람에게만 머무는 법이다.

 

 

미인은 보는 것이지 결혼할 상대는 아니다.

 

 

반성하는 자가 서 있는 땅은 가장 훌륭한 성자가 서 있는 땅보다 거룩하다.

 

 

배운 것은 많지만, 선을 행하지 않는 사람은 야생마와 같은 것이다.

그것은 기수가 올라타자마자 그를 흔들어 떨어뜨린다.

 

 

백성들의 소리는 곧 하나님의 소리이다.

 

 

벗이 화내고 있을 때는 달래려고 하지 마라.

그가 슬퍼하고 있을 때도 위로하지 마라.

 

 

부귀는 요새(要塞)이며, 빈곤은 폐허이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것과 자부심은 형제간이다.

 

 

부드러운 흙으로 만들어진 남자를 기쁘게 하는 편이 

딱딱한 뼈로 만들어진 여자를 기쁘게 하기보다 훨씬 쉽다.

 

 

부부가 진정으로 서로 사랑하고 있으면, 칼날 폭만큼의 침대에서도 잠잘 수 있지만, 

서로 반목하기 시작하면, 십 미터나 폭이 넓은 침대로도 너무 좁아진다.

 

 

부친을 존중하고 그에 순종하는 것은, 부친은 가족을 위해 식량을 구하고, 의복을 주기 때문이다.

 

 

불순한 동기에서 생기는 애정은, 그 동기가 사라져 갔을 때 죽어 버린다.

 

 

불타고 있는 장작에 물을 뿌리면, 속까지 차갑게 되지만, 

중상(中傷)으로 노하고 있는 사람에게 사죄해도 마음속의 불은 끌 수가 없다.

 

 

비누는 몸을 위하여 눈물은 마음을 위하여.

 

 

비록 때리지는 않았다고 해도, 남에게 손가락질하는 사람은 악독한 사람이다.

 

 

비싼 진주가 없어져서, 이것을 찾기 위해 별다른 값어치도 없는 촛불이 사용된다.

 

 

칼을 가진 자는 책을 갖고 설 수 없다. 책을 갖고 서 있는 사람은 칼을 갖고 설 수 없다.

 

 

판사는 반드시 진실과 평화의 양쪽을 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지만, 진실을 구하면 평화는 혼란된다.

그래서 진실도 파괴하지 않고 평화도 지키는 길을 발견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것이 타협이다.

 

 

판사의 자격은 겸허하고, 언제나 선행을 거듭하고, 

무언가 결정을 내릴 만큼의 용기를 가지며, 지금까지의 경력이 깨끗한 사람이라야 한다.

 

 

평판은 최선의 소개장이다.

 

 

포도주는 새 술일 때에는 신 포도와 같은 맛이 난다.

그러나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맛이 좋아진다.

지혜도 똑같은 것이다. 해를 거듭함에 따라 지혜는 닦여진다.

 

 

풍족한 사람이란 자기가 가진 것으로 만족할 수 있는 사람이다.

 

 

아내를 고를 때는 겁쟁이가 돼라.

 

 

아내를 고를 때는 계단을 한 걸음 내려가고, 벗을 고를 때는 계단을 한 걸음 올라가라.

 

 

아내를 이유 없이 학대하지 마라.

하느님은 그녀의 눈물방울 수를 늘 헤아리고 계신다.

 

 

아내의 동의 없이, 아내와 관계를 할 수는 없다.

아내가 내키지 않는 데도 남편이 손대는 것은 금해져 있다.

 

 

아무리 선인(善人)이라도 입이 나쁜 인간은, 

훌륭한 궁전 이웃에 있는 악취가 심하게 풍기는 가죽 공장과 같은 것이다.

 

 

아버지가 만약 다른 사람과 논쟁하고 있을 때는 다른 사람의 편을 들어서는 안 된다.

 

 

아버지에게 말대꾸해서는 안 된다.

 

 

아버지의 자리에 자식이 앉아서는 안 된다.

 

 

아이는 아버지를 존경하지 않으면 안 된다.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은 어떠한 것인가.

그것은 백지에 무엇을 그리는 것과 같은 것이다.

노인에게 가르친다는 것은 어떠한 것과 같은 것일까.

이미 많이 써진 종이에 여백을 찾아서 써넣으려고 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아이를 꾸짖을 때는 한 번만 따끔하게 꾸짖고, 언제나 잔소리로 계속 꾸짖어서는 안 된다.

 

 

아이를 키울 때 차별하지 마라.

 

 

아이는 어릴 때 엄하게 가르쳐야 하나, 아이가 무서워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아이에게 무언가 약속하면, 반드시 지켜라.

지키지 않으면, 당신은 아이에게 거짓말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된다.

 

 

아침 늦게 일어나고 낮에는 술을 마시며, 

저녁에 쓸데없는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인간은 일생을 간단히 헛되게 만들 수 있다.

 

 

악에의 충동은 구리와 같은 것이어서, 불 속에 있을 때는 어떤 모양으로도 만들 수 있다.

 

 

악에의 충동은 처음은 대단히 달콤하다. 그러나 끝났을 때는 대단히 쓰다.

 

 

악은 태아였을 때부터 인간의 마음에 싹터서 인간이 자라남에 따라 강하게 된다.

 

 

애써 높은 자리를 잡으려 애쓰지 말고 낮은 자리에서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라.

남으로부터 "내려가시오."라는 말을 듣느니보다는 "올라가시오."라는 말을 듣는 편이 낫다.

신은 자기 스스로 높은 자리에 앉은 자를 낮은 곳으로 떨어뜨리며, 스스로 겸양하는 자를 높이 올린다.

 

 

야다(YADA)는 창조의 행위이다. 이것 없이는 자기완성이 얻어질 수 없다.

야다라는 말은 헤브라이어로 섹스라는 뜻으로 상대를 안다는 뜻이기도 하다.

 

 

어떻게 살아야 옳고 훌륭한 삶인가?

말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어떤 남자라도, 여자의 이상한 아름다움에는 저항할 수 없다.

 

 

어떤 사람은 젊고도 늙었고, 어떤 사람은 늙어도 젊다.

 

 

어린이는 부모가 이야기하는 모양을 흉내 낸다.

성격은 그 이야기하는 모양으로 알 수 있다.

 

 

언제나 바르게 행동하라.

특히 아이들을 대하는 데 있어서 특히 바르게 하라.

아이들과 약속한 것을 지켜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아이들에게 거짓을 가르치는 것이다.

 

 

여성이 술을 한 잔 마시는 것은 퍽 좋은 일이다.

두 잔 마시면 그녀는 품위를 떨어뜨린다.

석 잔째는 부도덕하게 되고, 넉 잔째에서는 자멸(自滅)한다.

 

 

여우의 머리가 되기보다 사자의 꼬리가 돼라.

 

 

여자는 남자보다 육감이 빠르다.

 

 

여자는 남자보다 정이 두텁다.

 

 

여자는 불합리한 신앙에 말려들기 쉽다.

 

 

여자는 자기의 외모를 가장 중히 여긴다.

 

 

여자와 만나보지 않고 결혼해서는 안 된다.

 

 

여자의 질투심은 하나의 원인밖에 없다.

 

 

올바른 자는 자기의 욕망을 조정하지만, 올바르지 않은 자는 욕망에 조정 당한다.

 

 

요령이 좋은 인간과, 현명한 인간의 차이는 요령이 좋은 사나이는 현명한 인간이었더라면 

절대로 빠지지 않는 곤란한 상황을 잘 빠져나갈 사람을 말한다.

 

 

웨이터의 예의가 좋으면, 어떤 술이라도 미주(美酒)가 된다.

 

 

위대함은 그것을 추구하는 자로부터는 도망하고, 

그것으로부터 도망가는 자에게는 따른다.

 

 

육체를 쓰는 노동은 사람은 사람을 고귀하고 존귀하게 만든다.

자식에게 육체를 써서 하는 기술을 가르쳐 주지 않으면 

그것은 곧 그에게 도둑질을 가르치는 것이다.

 

 

음식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은 배고프지 않다.

 

 

의인은 죽은 후에도 산 자라고 불리고 있다.

그러나 악인은 살아 있어도 죽은 자라고 불린다.

 

 

이름이 팔리면 곧 잊힌다.

 

 

인간에게는 여섯 개의 소용이 되는 부분이 있다.

그중에서 세 개는 스스로 컨트롤할 수 없지만, 

세 개는 인간의 힘으로 어떻게든 되는 부분이다.

눈, 귀, 코가 앞에 있는 것이고, 입, 손, 발이 뒤에 있는 것이다.

 

 

인간은 마음 가까이에 유방을 갖고 있다.

동물은 마음에서 멀리에 유방이 있다.

이것은 신의 깊은 배려이다.

 

 

인간은 세 가지 벗을 가지고 있다. 아이, 부(富), 선행.

 

 

인간은 20년 걸려서 배운 것을 2년으로 잊을 수가 있다.

 

 

인간은 입이 하나 귀가 둘이 있다.

이는 말하기보다 듣기를 두 배로 하라는 뜻이다.

 

 

인간은 타인의 사소한 피부병은 걱정해도, 자기의 중병(重病)은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일을 끝까지 완결 짓지 못해도 좋다.

다만 일을 하다 말고 전부 포기할 생각만은 하지 마라.

당신에게 그 일을 맡긴 사람은 언제나 희망을 잃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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