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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최근에 불과 5~6년 만에 빠르게 발전한 인터넷은 게임산업의 급성장을 가져왔다.

인터넷이 발전함으로써 게임의 한 분야인 온라인게임이 빠르게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발전으로 게임산업인력들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전문가의 자질과 조건을 제대로 갖춘 

전문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는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현실이다.

 

게임산업이 급성장하면서 정말로 필요한 인력들은 부족하게 된 것이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가져야 하는 조건들을 알아보면서 좀 더 전문적인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가져야 할 조건으로는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기획자의 의도 파악

 

2. 아이디어

 

3. 표현력 + 개성

 

4. 기초지식 + 논리적인 판단

 

 

 

1. 기획자의 의도 파악

 

게임 개발할 때 실질적인 다른 부분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게임을 개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기획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리 좋은 기획이 나온들 기획자의 의도 파악을 못 하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그래서. 얼마나 기획자의 의도를 정확히 캐치할 수 있고 

또한,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느냐가 중요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기획자라고 가정을 하자.

당신이 생각하는 기획의도가 A라고 가정을 하자 

당신은 기획자로서 이 게임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팀원들에게 자세히 설명하고 또 팀원들을 설득시켜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팀원에게 게임의 기획의도 및 제작 필요성 등을 설명하였다.

 

그러나 그래픽 오브젝트가 나온 것은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A가 아니라 전혀 다른 C가 나왔다.

한두 번이라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여러 번 일어난다면 과연 계속 게임 개발 진행이 가능한가?

계속 게임 개발 진행을 하기 위해선 많은 돈과 시간이 들것이다.

이런 것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 기획자의 의도 파악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위의 내용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그만큼 기획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만큼 기획자의 의도를 파악해서 그 의도와 맞는 

그래픽 오브젝트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의 책임이다.

아니 의무다.

 

기획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선 기획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개발 게임에 대해서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기획자의 의도를 정확히 잡아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기획자가 생각하고 있는 게임 내의 요소요소들을 정확히 캐치해내야 한다.

물론 이 몫은 그래픽팀장이나 리드 디자이너가 맡은 일 중의 하나이다.

 

 

 

2. 아이디어

 

근래 게임업계를 보면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는 수동적인 자세로 작업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건 잘못된 것이다.

물론 대규모 회사에선 그래픽 팀도 각 파트 별로 모델링 매핑 애니메이션 등등 나누어지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동적인 자세로 주어진 작업만 아무 생각 없이 하는 것은 기계일 뿐이다.

 

아무리 표현력이 뛰어나더라도 아이디어가 없다면 

그건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아닌 기계나 다름없다.

툴만 잘 다룬다고 해서 뛰어난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는 건 아니다.

 

아이디어 즉 창의적인 생각을 해야 한다.

그래픽 툴만 잘 다룬다고 해서 뛰어난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된다고 생각하면 그건 큰 오산이다.

거의 모든 초보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툴만 잘 다루면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건 잘못된 생각이다. 관련 툴을 잘 다룰 수 있어야 하는 건 기본이다.

중요한 건 자기가 창의적인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라는 걸 인식하고 아이디어를 끄집어내야 한다.

 

물론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건 힘든 일이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는 아이디어는 꼭 새로운 것을 창조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기존의 것을 개량한다든지 참고가 될만한 자료를 보고 

비슷하게 하지만 원리는 다른 것을 생각해야 한다.

 

당신이 만약 작업하면서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아니라도 좀 더 게임 퀄리티를 올리기 위해 창의적인 사고로 작업에 임한다면 

당신은 벌써 뛰어난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한 발을 내디뎠다고 생각해도 된다.

그러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좀 더 능동적인 자세로 

게임 개발 작업에 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3. 표현력 + 개성

 

자, 어떤 오브젝트의 아이디어를 통해 콘셉트가 정해졌다고 하자.

그럼 그 오브젝트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아이디어는 좋은데 표현할 능력이 안 된다고 하면 

그건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그러나 이것만은 알아두자.

게임을 만들 때 중요한 것은 자기의 팀원들이 만들 수 있는 능력을 판단하는 것이다.

만들 수도 없는 오브젝트를 무조건 어떻게 되겠지.-라는 생각을 한다면 그건 잘못된 것이다.

자기가 만들 수 있는 한계에서 작업을 해야 한다.

기획자가 원하는 퀄리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기 스스로 노력하는 것밖에 없다.

자, 자신의 노력을 통해 기획자가 원하는 퀄리티를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럼 여기서 자기만의 개성을 집어넣는 것도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이다.

물론 기획의도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자기만의 개성을 넣어서 기획의도를 초월한 오브젝트를 뽑아내면 되는 것이다.

 

 

 

4. 기초(전문)지식 + 논리적인 판단

 

뛰어난 퀄리티의 오브젝트를 뽑아냈다고 하자 물론 창의적인 디자인도 되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의도한 오브젝트 콘셉트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이해시키고 설득을 해야 할 때 기초(전문) 지식이 없다면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물론 의도 파악을 하여 기획의도에 맞게 표현하여 오브젝트를 만들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기만의 아이디어, 디자인이 들어갔을 때 그것을 이해, 

설득시키는 것 또한 메이킹 작업만큼 중요하다.

 

이해, 설득을 시키려면 당연한 말이지만 기초(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우격다짐으로 팀원을 설득한다면 그건 정말 잘못된 일이다.

자신의 의도한 오브젝트 콘셉트를 기초(전문) 지식을 통해 

천천히 세세하게 팀원들에게 설명해야 한다.

 

프레젠테이션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프레젠테이션하는 동안 세세하게 설명을 하겠지만, 팀원들의 의견도 들어야 한다.

팀원이 이 부분은 잘못된 거 같다고 했을 때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자신의 고집만 피우면 안 된다.

이 부분에선 논리적인 판단이 필요한 것이다.

개인감정을 뒤로 미루고 논리적으로 생각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그렇다고 모든 것을 받아들이라는 건 아니다.

 

논리적으로 판단했을 때 수정할 부분은 수정하고 

수정을 가하지 않아도 될 부분은 수정을 안 하는 것이 좋다.

판단할 때 여러 팀원의 의견을 참조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맺음말

 

게임업계에서 일한 지 얼마 안 되지만 나름대로 생각하고 

보고 듣고 느낀 점을 두서없이 나열해 봤습니다.

물론 고수분들께서 생각하실 때 "이 부분은 아닌데"라는 점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나열한 내용은 저의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돼있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많이 부족한 내용이지만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게임업계에 진출하기를 희망하시는 아마추어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출처]

KGDC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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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업계에서 일하면서 여러 번 느낀 거지만 

그래픽 디자이너가 원하는 기획자를 만나기가 쉽지 않다는 점.

기획의도고 뭐고 간에 생각이 없는 기획자들이나 안 만났으면 하는 바람이.

 

아이디어가 있어도 팀장이나 AD(art director​)의 취향에 따라 

디자이너의 아이디어가 사느냐, 죽느냐가 결정되기도 하고 

그래서 가끔은 생각 없이 기계처럼 일해야 할 때가 있다는 점.

그래픽 디자이너라고 디자인만 잘하는 것이 아니라 

가끔은 논리적으로, 때론 합리적으로 말 또한 잘해야 할 때가 있다는 점.

 

위의 글들 중에는(오래전 글이긴 하지만)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분들에게는 

도움이 되는 내용도 있지만 현실은 마냥 녹록하지 않으니 참고하는 정도로만 생각하시길.

 

 

그래픽 게임 그래픽디자이너가 가져야 할 4가지 요소.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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