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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이것이 당신이 원하는 것이라면, 절대 절대 포기하지 마라.

아마도 또 한 번 상투적인 문구를 말하는 것 같겠지만, 

나는 아티스트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진다고 확고히 믿는다.

나는 예술적으로 타고난 재능(gift)을 믿지 않는다. 많은 아티스트가 말할 것이다.

"재능"이라 불리는 것에 너무 많은 땀을 흘리는 것은 품위를 떨어뜨린다.

우리가 "재주(talent)"라 부르는 것은 열정과 열심의 필연적인 부산물이다.

궁극적으로, 결국에 차이를 만드는 것은 성장하고자 하는 당신의 열망이다.

최대치라고 믿는 것에 절대 만족하지 마라.

 

우리는 우리 자신을 위한 예술을 만들지 않는다.

예술은 소통이지만, 소통이 일어나기 위해서 받는 쪽이 필요하다. 받는 이는 대단한 선생님이다.

비평과 피드백에 대한 반응, 비판적으로 필요한 조언을 해줄지도 모르는 

다른 아티스트들에 대한 태도, 그리고 무엇을 받아들이는가와 

무엇을 거부했는가가 우리를 정의할 것이다.

음악 속에 고요의 순간이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 고요의 순간이 전체 작품을 강조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무엇보다, 우리는 아티스트다!

좋은 그림을 만드는 근본은 생계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모두 우리가 만드는 것의 기술적 도구들을 너무 잘 알고 있다.

우리는 이 툴에 의존한다. 하지만 그건 단지 도구들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가 바로 도구의 배후에 있는 창의력이다.

기술은 그저 우리가 그 안에 넣은 것만을 나타낸다.

툴에 도전하라, 속여라. 툴의 유일한 목적은 당신의 비전을 실행하는 것이다.

연필과 흰 종이처럼, 누군가 그 연필을 잡고 종이에 흔적을 남겨야 한다.

 

관찰력을 연습하는 방법 한 가지는 무엇이든, 언제든, 항상 그리는 것이다.

스케치북을 들고 다녀라. 통근할 때, 은행에서, 

혹은 커피를 마실 때, 5분의 여유가 있을 때마다, 

연필과 메모지를 꺼내서 주변의 무언가를 그려라.

사람일 수도 있고 사물이 될 수도 있다. 본질에만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어떤 모양은 단순화하고 싶고 다른 것은 과장하고 싶을 것이다.

스타일은 무엇을 남기고 무엇을 제거했으며 

무엇을 더해 완성했는가에 따라 정의된다.

 

많은 경우 아티스트의 사회적 성공은 결코 그림 실력에만 달려있지 않다.

수백, 아니 수천 가지 변수들이 있다.

시대의 사회적 풍토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아마 가장 중요한 두 가지일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다빈치가 될 수 없다.

하지만 당신은 당신 자신이고 그 자신을 향상할 완전한 자유가 있다.

동료들, 고객들, 그리고 옛 거장들이 하던 방식으로 작품을 살피고 그 안의 가치를 볼 수 있다.

 

위대한 예술가적 기교를 위해 우리는 표현의 자유를 원한다.

풍경을 그리거나 조각하거나, 칠하는 자유는 우리 마음속에 있다.

주된 고민은 어떻게 그릴지가 아니라 무엇을 그릴지가 되어야 한다.

4분의 3 각도로만 코를 제대로 그릴 수 있다고 그 각도로만 초상화를 그리지는 마라.

다양한 각도에서 코를 표현하는 연습을 해서 그 각도에서 해방되기 바란다.

꽉 쥔 주먹을 그리는 것을 그만둬라. 완전한 손을 그리고 그 손이 이야기를 하게 하라.

캐릭터의 발을 키 큰 잔디에 숨기지 마라.

가능한 모든 각도에서 발과 신발, 부츠를 그리는 방법을 배워라.

약점이라 생각하는 것을 피하지 않도록 노력해라. 약점에 맞서라.

 

실패한 아티스트들은 모두 공통으로 한 가지를 가지고 있었다.

모두 너무 일찍 그만두었다.

그러니 계속 붙잡고 일어나라, 절대 포기하지 마라, 

계속 배워라, 계속 밀어붙여라, 계속 성장하라.

다음의 결과는 당신 투지의 부산물이 될 것이다.

 

 

 

[출처]

www.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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