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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이 시나리오 작가가 되겠다는 "어리석은" 꿈을 꾸지 않았다면 어떤 인생을 살았을지 생각해보라.

밖에서 친구를 만나거나, 여자 친구와 데이트를 하거나, 

결혼하거나, 부모가 되거나, 여행하는 등, 다시 말해 평범한 삶을 살았을 것이다.

그러한 삶들이 글쓰기를 연마하느라 배고프고 고생스러웠던 

수년간의 시간보다 매력적이라고 느껴진다면 지금 당장 그만둬라.

왜냐하면, 여러분은 시나리오 세계에 입문하는데 

드는 대가를 치를 각오가 돼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프로 시나리오 작가가 되는 데에는 시간과 노력, 돈, 강박적인 몰입, 근면한 실행, 

계속되는 작품 거절, 개인적인 상처, 개인 생활의 희생, 

그리고 자신에 대한 꾸준한 믿음 등이 필요하다는 게 일반적인 의견이다.

여러분은 이런 희생을 치를 각오가 돼 있는가?

 

 

작품 판매나 돈을 염두에 두고 글을 쓰지 마라.

그런 생각은 곧 창작의 원천인 우물에 독을 타는 것과 같다.

만약 글 쓰는 일이 즐겁지 않다면, 쓰지 마라.

인생은 짧고 죽음은 길다.

 

 

만약 당신이 돈에 상관없이 그 일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누군가 돈을 준다 해도 당신은 그 일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무슨 일이든 바람직하지 못한 동기에서 

출발한 사람들은 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훨씬 희박하다.

인간 행동의 명백한 교훈 중 하나는 결과가 의도한 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본질적으로 당신 스스로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

 

 

자만심은 곧 창의력의 죽음을 의미한다.

당신 자신을 표현하고 생각을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게서 무언가를 듣고 싶다고 해서 

소음이라도 만들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자멸하는 길 위에 서 있는 것이다.

 

 

자기 스스로 글 쓰는 실력이 좋다고 말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글 쓰는 실력이 좋다고 말하도록 해야 한다.

자기 자신을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작가라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당신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가?"와 

"당신이 원고지 위에 무엇을 쓸 수 있는가?" 하는 점이다.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글쓰기를 누구나 할 수 있는 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누구나 컴퓨터를 한 대씩 갖고 있고, 말을 할 줄 알며, 영화나 책을 읽고 

이야기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글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관객이 그 작품을 보기 위해 기꺼이 돈을 지급할 정도로 글을 잘 쓰는가?"이다.

 

 

글 쓰는 일을 받아들여 습관으로 만들고 그 습관이 

강박관념으로 되기 전에는 그 사람은 작가가 아니다.

글 쓰는 일은 강박관념이 되어야 한다.

그것은 말하고 잠자고 먹는 것처럼 본질적이고 생리적이며 심리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글 쓰는 일을 막 시작했다면 가정을 꾸리지 말라고 권하고 싶다.

글 쓰는 일이 당신의 삶을 전부 빼앗아갈 것이다.

당신은 영화계에 발을 들여놓는 데 집중하며, 글 쓰는 일로 먹고, 

숨 쉬고, 그 일 속에서 사람을 만나고, 그들과 친구가 되어야 한다.

 

 

겉치레를 벗어나 세상에 나가 다른 사람들과 인간적인 교류를 할 필요가 있다.

당신은 많은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발적으로 행동해라. 세상을 경험해라.

글쓰기는 인간으로서 당신의 한 단면만을 드러내 보이지만, 

인간으로서 당신이 누구이냐는 것은 글쓰기에 어떤 무언가를 공급해준다.

 

 

성공한 시나리오 작가는 성공하지 못한 시나리오 작가가 

하고 싶어 하지만 할 수 없거나 할 줄 모르는 일들을 한다.

그것이 바로 성공한 시나리오 작가와 성공하지 못한 시나리오 작가의 차이다.

 

 

좋은 시나리오는 그 작품의 주인공에 대해 진실을 얘기하지만, 

나쁜 시나리오는 그 작품을 쓴 작가에 대한 진실을 말한다.

 

 

시나리오 작가는 독창적인 글을 쓰겠다는 결심과 

진부한 것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

내가 아는 대부분의 작가는 글을 고치는 것을 주저하지 않거나 

최소한 비슷한 이야기가 전에 쓰인 적이 있는 

사실을 알게 되면 바로 특별한 것을 덧붙인다.

 

 

작가란 무엇인가? 글 쓰는 사람이다. 글쓰기를 계획하는 것은 글쓰기가 아니다.

책을 요약하는 것은 글쓰기가 아니다. 자료를 조사하는 것도 글쓰기가 아니다.

사람들에게 당신이 무엇을 하는지에 대해 얘기하는 것들도 모두 글쓰기가 아니다.

글쓰기는 실제로 글을 쓰는 것이다.

 

 

매일 규칙적으로 글을 쓰는 습관은 여러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좋은 습관이다.

성공한 시나리오 작가와 공상가의 차이는 성공한 시나리오 작가는 

일과를 마칠 때 전날보다 더 많은 분량의 글을 쓴다는 점이다.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인맥이 중요하다.

하지만 결국 그것이 당신을 더 나은 작가로 만들어주거나 

당신의 부족한 시나리오를 팔게 해주지는 않는다.

인맥이 성공을 보장해주는 것은 아니다.

 

 

"나는 글을 쓰면서 기쁨을 얻고 있는가?"

"나는 지금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나는 아직도 시나리오 쓰는 것이 좋은가?"라고 스스로 물어보라.

 

 

진정한 작가는 남들이 글 쓰는 것을 포기하는 게 낫다고 말해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글을 쓰는 데 "용기"는 재능만큼이나 중요하다.

 

 

영화 일을 할 때 힘든 점은 영화 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는 사실이다.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그렇게 되기까지 1년 또는 20년이 걸릴 수도 있고, 

아니면 평생 그렇게 되지 못할 수도 있다.

당신은 그저 더 좋은 글을 쓰려고 노력하면서 

더 나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희망을 품을 뿐이다.

 

 

성공은 간단하다.

첫째, 특별히 하고 싶은 일을 결정한다.

둘째, 그것을 이루기 위해 치를 각오를 한다.

그런 다음, 그 희생을 치른다.

 

 

성공한 작가들은 대단한 결단력을 가지고 있으며 고통과 굴욕감, 

그리고 거절을 받아들이고 자신의 부족한 재능을 나타내는 

수많은 상황에 직면해도 노력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여러분은 시나리오 작가로서의 꿈을 이루고 마음을 단련시키기 위해 

P로 시작되는 4개의 단어, 즉 인내(Patience), 노력(Persistence), 

열정(Passion), 습작(Practice)을 받아들여야 한다.

 

 

작품 속 등장인물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점은 작품을 읽는 독자의 가슴과 마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이다.

 

 

훌륭한 시나리오는 여러 번 반복해 고쳐서 완성된 것이다.

훌륭한 작가들은 작품을 더 낫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그 작품을 반복해서 고쳐 쓴다.

그렇게 하는 것은 여러 면에서 삶과 비슷하다.

실제로 일을 잘하지도 못하면서 자기 자신만 믿는 사람들은, 

항상 더 나아지려고 노력하면서 스스로 의심하고 비평하는 사람들만큼 성공할 수가 없다.

 

 

만약 당신이 작가가 되려고 한다면 첫 번째 필수조건은 그냥 글을 쓰는 것이다.

아이디어를 기다리지 마라. 무엇인가를 쓰기 시작하면 아이디어는 반드시 떠오른다.

물을 나오게 하려면 수도꼭지를 돌려야 한다.

 

 

글이 잘 써질 때 작업을 중단해라.

쓰레기 같은 글이 쓰이는 순간 바로 작업을 멈춰야 한다.

그다음 날 그 글에 손을 대기가 두렵다면 작가가 되지 말아야 한다.

 

 

글 쓰는 일을 진지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들은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보통 수백만 가지의 핑계들을 댄다.

정말로 무엇인가를 하고 싶다면, 그 일을 할 시간을 만들게 된다.

 

 

그저 시나리오를 읽고 영화를 보는 것만으로는 시나리오 쓰는 법을 배울 수 없다.

그것은 드라마를 구별하고 만들 수 있는 감각을 개발하는 문제다.

그런 감각은 위대한 문학작품과 시, 희곡을 읽으면서 

역사책, 신학책, 심리학책을 읽는 전체론적인 방법 속에서 개발할 수 있다.

당신은 모든 것의 구조를 꿰뚫어 보는 눈을 개발하여 

시나리오 작가가 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정한 양식을 찾아야 한다.

 

 

당신이 아는 것을 쓰지 마라.

당신이 아는 것은 아마도 당신 자신을 지루하게 만들 수 있고 

관객들을 지루하게 만들 수도 있다.

당신 자신을 흥미롭게 만드는 것에 관해 써라.

그러면 독자들도 당신의 글에 열광할 것이다.

 

 

절대 공짜로 작품을 주지 마라.

어떤 작가가 무보수로 일한다면 아무도 그 작가를 진지하게 대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프로 작가의 행동이 아니다.

그런 행동은 작가를 무시하는 것이다.

 

 

완벽한 시나리오란 당신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들어 있는 최고의 작품을 의미한다.

그것이 바로 완벽한 시나리오다.

다른 사람이 무슨 말을 하는가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위대한 작품은 순간적인 충동 때문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일련의 작은 노력이 모여 하나가 됨으로써 만들어진다.

 

 

글 쓸 때는 생각을 하지 마라. 가슴으로부터 글을 써라.

만약 내면의 비평가가 당신을 괴롭힌다면 

작업이 끝났을 때 비평할 기회를 주겠노라고 말해라.

 

 

모든 시나리오는 매번 다르게 쓰여야 한다.

지난번 작품에서 효과적인 것이 반드시 이번 작품에 효과적이지는 않다.

새 작품을 쓸 때마다 글 쓰는 법을 다시 배우는 것처럼 느껴진다.

당신도 결국 글쓰기를 통해서만 작법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다.

 

 

언제나 최고의 작품을 써라. 글을 쓸 때 서두르지 마라.

가능하면 넓은 마음으로 작품에 대한 의견을 받아들여라.

자신의 작품에 대해 믿음을 가져라.

만약 당신의 작품이 어떤 감정적인 형태로든 자신을 감동하게 한다면, 

당신이 느낀 감정과 똑같은 감정을 느낄 다른 사람들이 어딘가에 있다고 믿어라.

 

 

나는 작가들에게 목표를 가능하면 높게 정해서 최대한 개인적이고 

복잡하면서 흥미로운 이야기를 쓰라고 강조한다.

그런 다음, 작품 속 작가의 목소리가 다른 작품과 차별성을 지닌 

가치 있는 목소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으라고 강조한다.

따라서 이것은 상업적인 노력의 문제가 아니라 

작가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 장르 중에서 최고의 작품을 쓰는 것에 관한 문제이다.

판매에 걱정하지 말고 자신이 보고 싶어 하는 장르의 시나리오를 써라.

 

 

당신은 은둔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

작가란 관찰자이면서 세상에 대해 글을 쓰는 사람이므로 세상을 경험해야 한다.

당신은 은둔처에서 나와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고, 

영화를 보며, 세상과 교류하면서 균형 잡힌 삶을 살 필요가 있다.

 

 

여러분 자신이 무엇을 말할 것인지를 알 때까지 작품은 완성된 것이 아니다.

모든 위대한 작품은 무언가에 관한 것이다.

 

 

가능하면 결과가 아닌 글 쓰는 과정에서 즐거움과 안정을 찾으려고 노력해라.

왜냐하면, 성공하더라도 만약 결과에 의미를 둔다면, 

언젠가 결국 좌절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조화로운 삶을 살려고 노력해라.

 

 

- 책 본문에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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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좋은 시나리오(또는 글쓰기)를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미국 할리우드에서 활동하는 14명 시나리오 작가들의 인터뷰를 통해서 

예비 작가들(독자들)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책이다.

 

읽고 있던 다른 책에서 그 저자가 이 책을 추천하길래 내용이 궁금해서 읽게 된 책이다.

내가 글을 전문적으로 쓰는 작가가 아니다 보니 시나리오를 쓰는 데 필요한 

"기술적"인 조언보다는 독창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이라던가, 외로움에 익숙해지는 법, 

동기부여, 열정, 자신감, 좋은 습관, 규칙적인 생활, 인간관계 등, 

"정신적"으로 필요한 조언들이 더 마음에 와 닿은 책이다.

 

그런 부분들만 본다면 이 책은 글을 쓰는 작가뿐만 아니라 

타 분야의 예술가들도 한 번쯤은 읽어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시나리오"라는 좁은 영역이 아닌 "글쓰기"라는 넓은 의미에서 생각한다면 

이 책은 시나리오 작가 지망생뿐만 아니라 장르가 무엇이든 간에 "글쓰기"라는 능력을 갖추고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 분들에게도 좋은 책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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